티스토리 뷰

1년 동안 열심히 회사에 재직해서 근무했다면 받을 수 있는 퇴직금에 대해서 궁금은 하지만 정확하게 아는 근로자가 많지 않습니다. 정규직, 계약직, 아르바이트 다 상관없이 1년 이상 근무했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이직을 원하거나 여건상 회사를 그만둬야 할 때 받아야 할 퇴직금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보겠습니다. 근로자가 퇴직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해줘야 하며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퇴직금 자동계산 바로가기
퇴직금 자동계산 바로가기

 

퇴직연금 DB형과 DC형 차이점 바로가기

 

퇴직금 총정리 계산방법_썸네일
퇴직금 총정리 계산방법_썸네일

목차

  • 퇴직금 지급기준과 지급기한
  • 퇴직금 계산기와 계산방법
  • 퇴직금 중간정산

퇴직금 관련 이미지
퇴직금 관련 이미지

퇴직금 지급기준과 지급기한

퇴직급여법 4조 1항에 의해 사용자(회사)는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하기 위하여 퇴직급여제도 중 하나 이상의 제도를 설정해야 한다고 퇴직급여 보장법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지급 기준은 보통 회사의 규정이나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해 30일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해야 하며, 정규직, 계약직, 아르바이트 상관없이 1년 이상 근무했다면 지급 대상입니다. 1년 이상 근무기간 안에 육아, 출산, 부상 등 휴직기간도 포함됩니다. 1주일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이라면 이는 퇴직금 수령대상이 아닙니다.

 

 

2023년 실업급여 대상 신청방법 모의계산 조건 금액 조기재취업수당 구직활동

소득이 있던 직장을 상황에 따라 그만두게 되거나, 타의에 의해 실직했거나 권고사직을 하게 되었을 경우 받게 되는 실업급여가 2023년 5월부터 조건이 기존과 다르게 바뀌어 적용됩니다. 개정조

a.grazia37.com

 

* 5인 미만 사업장은?

 

단 1명을 고용했을지라도 1년 이상 근무했다면 퇴직금 지급대상입니다.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자에게 적용하기 때문에 퇴직금을 꼭 지급해야 합니다.

 

* 지급기한 : 퇴직금은 퇴사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해야 합니다. 14일 이후가 지나면 지연이자 20%를 붙여서 더 지급을 해줘야 합니다. 사용자는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개인형 퇴직연금제도의 계정 등으로 지급하여야 하며, 퇴직금을 못 받았는데 3년간 퇴직금채권을 행사하지 않는다면 시효로 인하여 퇴직금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단 민사 청구는 가능하나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니 꼭 그전에 퇴직금을 청구하시길 바랍니다. 

 

 

임금체불 신고방법 신청기간 민사소송 대지급금 알아보기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임금 체불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근로기준법이 강화되어 상습적으로 체불 임금을 하는 사업주에게 체불액과 동일 금액의 부가금을 청구할 수 있게

v.grazia37.com

 

 

퇴직금 계산기와 계산방법

제일 중요하고 궁금한 것은 퇴직금 계산을 어떻게 하는 건지 또 얼마를 받게 되는지 알고 싶은 분이 많습니다. 평균임금과 근무한 기간만 정확히 알면 간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임금은 세전 급여를 적용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하게 되는 데 이는 퇴직금 계산방법이 2가지라서 퇴직금 지급액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공식은 퇴직금 = 평균임금 x 지급률(근무한 연수)입니다. 1차로 기본공식으로 계산하고,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해서 상세하게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 이미지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 이미지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방법 이미지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방법 이미지

 

 

 

개인형 퇴직연금(IRP)와 연금저축 차이점 꼭 알고 선택 후 가입하기

개인의 안정적인 노후생활 준비를 위해 여러 상품들을 듣고 봐도 헷갈리기만 할 뿐 잘 모르겠다면 이 글을 끝까지 잘 보셔야 합니다. 어떤 상품을 가입했는지에 따라 여러분의 연말정산 환급받

v.grazia37.com

 

1차 기본공식으로 계산하는 예시를 보면 급여가 월 200만 원(세전)이고 근무한 연수가 5년이면 200만 원 x 5년 = 1,000만 원으로 나옵니다. 퇴직금이 1,000만 원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평균임금이라는 기준이 있기에 그걸 근거로 최종 금액이 정해집니다. 

 

퇴직금 계산기 이미지_1
퇴직금 계산기 이미지_1

 

본인의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넣어주고 평균임금계산 기간보기 눌러줍니다.

퇴직금 계산기 이미지_2
퇴직금 계산기 이미지_2

 

해당하는 기본급과 상여금 그리고 연차수당을 입력하고 평균임금계산 눌러주고, 퇴직금 계산을 해주면 받게 되는 퇴직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꼭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해서 맞게 책정이 된 건지 검토해 보는 것도 중요할 거라 생각됩니다.

 

퇴직금 계산하는 이미지
퇴직금 계산하는 이미지

 

퇴직금 중간정산

퇴직금이라 해서 회사를 관둬야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목돈이 들어갈 일이 생겼다면 미리 중간정산해서 받을 수도 있습니다. 회사 쪽에서 먼저 중간정산할지 의견을 묻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간정산을 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인 명의의 주택을 구매한 경우, 생계 주거를 위해 전세금이나 보증금을 부담하는 경우,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중 요양이 필요한 경우나 개인회생, 천재지변 등에 불가피한 상황으로 피해를 입은 경우, 퇴직금 중간정산을 신청하는 날부터 거꾸로 계산해서 5년 이내에 파산선고를 받은 경우나 정년 연장을 약속하여 임금을 줄이는 제도를 수락한 경우가 해당합니다. 당장 큰돈이나 대출이 필요한 경우 이자부담이 큰 대출보다는 퇴직금 중간정산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물론 미래나 노후를 위해 퇴직금을 모아두는 것이 제일이지만 여건이 녹록지 않다면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3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조기수령조건 나이 계산방법 환급금 신청

한 달 만에 월 200만 원 이상 수령하는 사람들이 작년 12월 기준 5,410명에서 1월 1일 15,290명으로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모두 노령 연금 수급자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있어야 준비할

a.grazia37.com

 

퇴직금은 우리가 노동하여 일한 것에 대해 받아야 하는 당연한 근로자의 권리이자 의무입니다. 기본적인 퇴직금 계산방법과 지급기준 및 기한을 확인하여 챙길 수 있는 부분은 잘 챙기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열심히 일한 모든 근로자분들을 현재와 미래 모두를 응원합니다.

 

반응형